교과목 | 교과목 해설 |
---|---|
산림치유개론 | 산림의학의 영역과 전망 그리고 산림과 인류의 건강-연구 및 실천에 대한 세계적 동향 고찰 및 숲의 보건기능,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3대 자연요소, 삼림욕은 자연 속의 종합병원, 숲이 지닌 다양한 물리적 환경, 숲 속에서 생성된 음이온의 효과 등에 대한 구체적 설명을 목표로 한다. |
아로마테라피 | 다양한 식물의 부위에서 추출한 아로마 오일을 이용한 아로마 향기 치료법, 아로마테라피 개론과 역사, 에센셜 오일의 종류와 특성 등 자연친화적인 아로마테라피 이론을 이해한다. 또한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용품 제조 실습과정을 통하여 허브아로마치료의 영역을 경험한다. |
산림치유자원론 | 생리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 등에 따라 산림환경, 오감요소, 운동요소, 약제요소, 심리적 인자 및 사회·문화적 인자 등으로 구분되는 산림치유인자에 대한 이해를 기른다. |
산림치유인 |
생리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 등에 따라 산림환경, 오감요소, 운동요소, 약제요소, 심리적 인자 및 사회·문화적 인자 등으로 구분되는 산림치유인자에 대한 이해를 기른다. |
산림치유프로그램의 활동지도 |
산림치유지도사로서 활동 지도에 대한 개념과 프로그램 설계 과정을 이해하고, 지도자로서 프로그램 활동 시 필요한 지도자의 기본자세, 활동 지도 계획 및 프로그램 계획 작성을 통해 효율적인 지도에 대해 학습한다. |
산림치유프로그램의 동지도(실습) |
산림치유지도사로서 활동 지도에 대한 개념과 프로그램 설계 과정을 이해하고, 지도자로서 프로그램 활동 시 필요한 지도자의 기본자세, 활동 지도 계획 및 프로그램 계획 작성을 통해 효율적인 지도에 대해 학습한다. |
공중보건학 |
|
특용작물학 | 식물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생육과정 기초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식물의 전반적인 일생을 이해하고 발아부터 성숙에 이르는 과정에서 식물체내에서 일어난 모든 생육과정의 종합결과인 작물의 수량 지배의 영향 조건에 대해 학습한다. |
교과목 | 교과목 해설 |
---|---|
치유농업개론 | 치유농업자원을 활용하여 건강회복 및 유지•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활동을 다룬다. |
치유농업 서비스의 대상자 진단 |
건강을 회복하고 증진시키기 위하여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다룬다. |
치유농업 자원의 관리 | 산림치유, 치유농업, 해양치유, 정원치원, 치유관광 등 치유산업 관련 법률에서 정한 치유자원을 다룬다. |
치유농업프로그램의 기획·개발 |
치유농업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개발 체계를 학습한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개발 유형의 특성을 이해한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대상자 요구분석 및 시설 자원을 파악한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를 계획하고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을 학습한다. 국내외 치유농업 프로그램 사례를 알아본다. |
치유농업 시설의 환경 관리 | 치유농업시설 조성에 필요한 제도와 환경 조성에 관련된 시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치유농업시설 환경 조성 관련 배경이론과 철학적 기반을 바탕으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공간조성에 적용할 수 있다. 치유농업시설의 주요 구성요소에 대한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치유공간을 디자인 할 수 있다. |
치유농업 서비스의 평가·실행 |
치유농업 프로그램 대상자 및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을 준비할 수 있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시설환경 및 안전관리 지침에 따라 점검할 수 있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활동동선에 따라 대상자를 위해 시설로 안내하고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
교과목 | 교과목 해설 |
---|---|
평생교육론 |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면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 도래에 따라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기본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개인과 조직 및 기관의 요구를 반영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양질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실행, 평가라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현장에서 상황과 학습자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직업진로설계 |
|
노인교육론 |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고령화와 고령사회 변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노인과 노인이 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노인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숙지하고, 노년기의 특성과 문제를 분석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학습차원에서 교육적인 노력의 연구 및 실천을 제시하여 성공적인 노후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고령화와 고령사회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제시, 작성, 실천하는 현장감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평생교육 방법론 | 평생교육 대상인 성인학습자들은 일반 학령기 학습자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과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본 방법론과 각종 다양한 교육방법 및 기법을 토대로 성공적 교수전략 개발을 위한 실제적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평생교육 경영론 | 평생학습사회에 평생교육전문가로서 학습자들이 평생교육 기관에 대한 이해와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제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평생교육기관을 운영하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상담심리학 |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교육사회학 | 교육에 대한 사회과학적 탐구를 하는 교과목으로 교육사회학 이론들의 기본 가정과 문제의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교육체제와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인 현상과 관계를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목적은 교육이 사회, 문화, 정치, 경제적 요인과 상호 관련된 사회현상임을 이해하고,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인류학 등의 인접 학문의 관점 및 방법론을 포괄적으로 활용하는 다학문적 접근방법을 탐구하는 것이다. |
평생교육실습 | 현장에서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평생교육 전문 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 및 현장 실무 경험의 기회를 실천적으로 제공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기관 현장에서의 경험학습을 통해 예비 평생교육사로서의 실천 역량과 현장 이해력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가족상담 및 치료 |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나아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