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안내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산림치유사 과정

교과목 교과목 해설
산림치유개론 산림의학의 영역과 전망 그리고 산림과 인류의 건강-연구 및 실천에 대한 세계적 동향 고찰 및 숲의 보건기능, 사람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3대 자연요소, 삼림욕은 자연 속의 종합병원, 숲이 지닌 다양한 물리적 환경, 숲 속에서 생성된 음이온의 효과 등에 대한 구체적 설명을 목표로 한다.
아로마테라피 다양한 식물의 부위에서 추출한 아로마 오일을 이용한 아로마 향기 치료법, 아로마테라피 개론과 역사, 에센셜 오일의 종류와 특성 등 자연친화적인 아로마테라피 이론을 이해한다. 또한 실생활에서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생활용품 제조 실습과정을 통하여 허브아로마치료의 영역을 경험한다.
산림치유자원론 생리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 등에 따라 산림환경, 오감요소, 운동요소, 약제요소, 심리적 인자 및 사회·문화적 인자 등으로 구분되는 산림치유인자에 대한 이해를 기른다.
산림치유인

생리적 조건 및 정신적 조건 등에 따라 산림환경, 오감요소, 운동요소, 약제요소, 심리적 인자 및 사회·문화적 인자 등으로 구분되는 산림치유인자에 대한 이해를 기른다.

산림치유프로그램의
활동지도
산림치유지도사로서 활동 지도에 대한 개념과 프로그램 설계 과정을 이해하고, 지도자로서 프로그램 활동 시 필요한 지도자의 기본자세, 활동 지도 계획 및 프로그램 계획 작성을 통해 효율적인 지도에 대해 학습한다.
산림치유프로그램의
동지도(실습)
산림치유지도사로서 활동 지도에 대한 개념과 프로그램 설계 과정을 이해하고, 지도자로서 프로그램 활동 시 필요한 지도자의 기본자세, 활동 지도 계획 및 프로그램 계획 작성을 통해 효율적인 지도에 대해 학습한다.
공중보건학
  • 산림치유지도사의 직무수행을 위하여 보건학의 기본 개념인 건강과 질병, 보건의료체계에 대한 이해와 우리나라 건강 관련 정책을 확인한다.
특용작물학 식물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생육과정 기초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식물의 전반적인 일생을 이해하고 발아부터 성숙에 이르는 과정에서 식물체내에서 일어난 모든 생육과정의 종합결과인 작물의 수량 지배의 영향 조건에 대해 학습한다.

치유농업사 과정

교과목 교과목 해설
치유농업개론 치유농업자원을 활용하여 건강회복 및 유지•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활동을 다룬다.
치유농업 서비스의
대상자 진단
건강을 회복하고 증진시키기 위하여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다룬다.
치유농업 자원의 관리 산림치유, 치유농업, 해양치유, 정원치원, 치유관광 등 치유산업 관련 법률에서 정한 치유자원을 다룬다.
치유농업프로그램의
기획·개발
치유농업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개발 체계를 학습한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개발 유형의 특성을 이해한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대상자 요구분석 및 시설 자원을 파악한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목적과 목표를 계획하고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을 학습한다. 국내외 치유농업 프로그램 사례를 알아본다.
치유농업 시설의 환경 관리 치유농업시설 조성에 필요한 제도와 환경 조성에 관련된 시설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치유농업시설 환경 조성 관련 배경이론과 철학적 기반을 바탕으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공간조성에 적용할 수 있다. 치유농업시설의 주요 구성요소에 대한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치유공간을 디자인 할 수 있다.
치유농업 서비스의
평가·실행
치유농업 프로그램 대상자 및 환경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을 준비할 수 있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시설환경 및 안전관리 지침에 따라 점검할 수 있다. 치유농업 프로그램 활동동선에 따라 대상자를 위해 시설로 안내하고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

평생교육사 과정

교과목 교과목 해설
평생교육론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원하면 배울 수 있는 평생학습사회 도래에 따라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돕기 위한 평생교육사의 기본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평생학습사회의 이념을 실현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평생교육의 영역과 대상 등 이론과 실천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개인과 조직 및 기관의 요구를 반영하는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양질의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실행, 평가라는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평생교육 현장에서 상황과 학습자 요구에 부응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직업진로설계
  • 21세기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여 개인의 직업 및 진로설계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실생활에 적용하는 데 그 목표를 둔다. 직업과 진로설계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청소년 또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고, 이에 맞추어 진로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여 이에 대한 설계와 실질인 적용방법을 탐색한다.
노인교육론 노인 인구 증가에 따른 고령화와 고령사회 변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노인과 노인이 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노인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숙지하고, 노년기의 특성과 문제를 분석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학습차원에서 교육적인 노력의 연구 및 실천을 제시하여 성공적인 노후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고령화와 고령사회에 대한 지식을 함양하고 노인교육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노인교육 프로그램을 제시, 작성, 실천하는 현장감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 방법론 평생교육 대상인 성인학습자들은 일반 학령기 학습자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과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평생교육현장에서 실시하고 있는 기본 방법론과 각종 다양한 교육방법 및 기법을 토대로 성공적 교수전략 개발을 위한 실제적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생교육 경영론 평생학습사회에 평생교육전문가로서 학습자들이 평생교육 기관에 대한 이해와 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제반 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기관 경영에 필요한 이론과 실제에 관한 제반 지식을 습득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평생교육기관을 운영하는 역량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상담심리학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심리학적 지식과 실제를 탐구하여 자신과 타인의 심리적 문제해결에 관한 상호작용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을 학습하여 이해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상담심리학의 영역을 이해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상담자로서의 이론과 자질을 학습하며 타인과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심리적 상호작용의 통찰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사회학 교육에 대한 사회과학적 탐구를 하는 교과목으로 교육사회학 이론들의 기본 가정과 문제의식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고, 교육체제와 교육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인 현상과 관계를 탐구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목적은 교육이 사회, 문화, 정치, 경제적 요인과 상호 관련된 사회현상임을 이해하고,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인류학 등의 인접 학문의 관점 및 방법론을 포괄적으로 활용하는 다학문적 접근방법을 탐구하는 것이다.
평생교육실습 현장에서 평생교육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평생교육 전문 인력으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 및 현장 실무 경험의 기회를 실천적으로 제공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은 평생교육기관 현장에서의 경험학습을 통해 예비 평생교육사로서의 실천 역량과 현장 이해력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 개인 및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적 실천기술로 가족상담 및 치료의 주요 모델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해 가족 및 가족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의 기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다. 나아가 가족상담 및 치료의 실제에서 필요한 기법과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가족상담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